Skoda Superb

Škoda Superb





   수퍼브는 체코 스코다의 중대형차다. 우리나라에서는 차 좀 안다는 사람들이나 들어봤을 정도로 굉장히 생소한 브랜드인 스코다지만 유럽이나 중국 쪽에서는 심심치 않게 볼 수 있다. 폭스바겐 그룹의 저가 브랜드로 알려져있지만 차를 실제로 보다보면 그렇게 싸보이지도 않는다. 그중에서도 수퍼브는 크기도 크고 디자인도 중후해서 '저가 이미지' 같은 것은 찾기 힘들다. 실제로도 스코다라는 하나의 브랜드의 기함이다. 독일 대형차랑 비교해서도 경쟁력이 있냐고 묻는다면 글쎄, 하겠지만 수퍼브만 따로 떼놓고 본다면 꽤 멋지고 매력있다.


   2세대 수퍼브는 2008년 제네바모터쇼에서 공개되었다. 가지치기인 왜건 모델은 이듬해에 데뷔했다. 엔진은 가솔린 라인업이 1.4 터보(125PS)가 엔트리, 그 위로 1.8 터보(160PS), 맨 위에 3.6(260PS)이 있었고, 이후(2010)에 2.0 터보가 추가되었다. 디젤은 1.9, 2.0, 2.0 커먼레일이 있었으며, 가솔린 엔진 라인업 추가와 함께 2.0 커먼레일과 1.6 커먼레일만 살아남았다. 변속기 역시 다양했으며, 5,6단 수동변속기가 기본에 6,7단 DSG가 옵션이었다. 또한 전 라인업에서 전륜구동이 기본이었지만 3.6 모델은 사륜구동과 DSG가 기본이었다.


   데뷔한 지 5년이 되던 2013년에는 페이스리프트가 단행되어 디자인 변경과 함께 LED 주간주행등이 추가되었고, 3.6에만 있던 사륜구동+DSG 구동계가 2.0 디젤에서도 선택 가능해졌다. 주차보조장치도 업그레이드되고, 뒷좌석 승객이 좌석 조정하는 것이 좀 더 편리하고 자유로워짐으로써 브랜드의 플래그십으로서의 면모도 추가적으로 갖췄다. 이후 2015년까지 판매되다가 동년 제네바모터쇼에서 공개된 3세대에게 자리를 물려주고 단종된다.









트렁크는 일반 세단처럼 열 수도, 패스트백처럼 뒷유리까지 함께 열 수도 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Creative Commons License
Posted by 트레바리

티스토리 툴바